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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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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영 (한양대학교) 이병주 (한양대학교) 송지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40 - 250 (11page)
DOI
https://doi.org/10.46248/kidrs.2021.4.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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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대면 진료를 위한 테미의 UI/UX 디자인을 사용자 입장에서 개발하였다. 비대면 진료 및 치료를 위한 UX 디자인 기반 인공지능 헬스케어 로봇 시스템 개발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2020년 2019년 12월 중국에서 최초로 발견된 코로나 19가 전 세계로 확산된 이후 모든 분야에서 바이러스 감염 방지와 격리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비대면(언택트)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이후 감염에 대한 노출이 많은 병원에서 비대면 진료에 대하 논의가 급부상 되었다. 이로 인한 진료 또는 치료를 위해 병원을 내원 한 환자와 의료진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진료 할 수 있는 비대면 진료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최근 서비스 로봇을 활용 한 환자의 진료 전 문진을 하는 병원들이 확대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로봇 테미를 활용한 비대면 문진표 작성의 UI/UX 디자인 개발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진료 및 치료를 위한 UX 디자인 기반의 인공지능 헬스케어 로봇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로 비대면 문진표 작성에 대한 테미의 UI/UX 디자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비대면 진료와 서비스 로봇의 문헌과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2021년 7월~8월의 병원을 방문한 환자들의 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환자의 여정맵이 개발되었으며, 환자와 테미의 접점에서 테미의 UI/UX 디자인 프로토타입이 개발되었다. 여정 맵을 기반으로 한 진료 전 문진표 작성에 대한 테미의 UI/UX 디자인 개발의 프로토타입에서 첫째, 환자의 증상에 대한 정확한 상태를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시각화 둘째, 진료의 과정과 소요시간 같은 대기 환자의 서비스 측면을 고려한 디자인 셋째, 병원을 찾는 연령층에 대한 사용자 입장에서의 UX디자인 개발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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