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윤 (경기과학기술대학교) 김용준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조창희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3 - 7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습역량 환류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G대학교 교수학습센터 프로그램의 성과 평가를 위한 학습역량을 선정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첫째, 학습역량의 선행 연구를 조사하여 G대학교 인재상 및 핵심가치에 적합한 학습역량을 선정하였다. 둘째, 산업의 요구분석을 통해 도출된 학습역량과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학습역량의 공통요소를 추출하여 학습역량을 선정하고 하위요인과 문항을 구성하였다. 이때 전문가 집단의 표적집단면접법을 이용하여 학습역량의 문항들을 선별하였다. 셋째, G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타당성과 신뢰성 검정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학습역량 검사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문제해결, 의사소통, 창의, 협동학습의 4가지 학습역량과 각 역량에 해당하는 하위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검정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모델의 적합도가 양호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도출한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된 학습역량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학생 개인의 학습역량을 스스로 진단하여 학습의 효과성을 기대할 수 있다. 둘째, 개발된 학습역량 검사도구는 교수학습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사전·사후 검사도구로 사용되어 성과 평가, 개선 및 환류에 이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