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현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37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77 - 2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입학 전 언어교육기관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대학 에서 학문 활동을 하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약하기 능력에 대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국내 대학 부설 언어교육원에서 폭넓게 쓰이고 있는 교재 중에서 고급 단계의 교재 4종을 선택하여 요약하기 관련 활동을 분석 하였다. 대학 입학 전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를 대상으로 요약하기 관련 활동 을 분석한 결과,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먼저 요약 대 상 텍스트는 대부분이 읽기 텍스트에 치중되어 있었으며 대학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강의’ 혹은 ‘발표’에 관한 텍스트가 제시되기는 했 지만 그 비중이 매우 적어 실제 강의를 듣고 요약하거나 발표를 듣고 요약하는 능력을 키우기에는 부족하였다. 다음으로 요약하기 활동에 관한 측면에서는 내용을 추출하는 활동과 구조를 파악하거나 새롭게 구조화하는 활동, 그리고 요약할 때 표현적인 지식을 교수하는 활동 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대부분 내용을 찾아 요약하는 활동에 치중 되어 있었다. 전체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보다 특정 정보만을 찾아 요약 하는 활동이 대부분이었다. 반면에 구조와 표현에 대한 활동은 너무 적어서 학습자가 요약을 할 때 구조를 파악하거나 어떤 표현을 쓸지에 대한 능력을 키우기 어려워 보였다. 마지막으로 대학에서 필요한 ‘복수 텍스트 요약하기’와 관련된 활동이 한 개 제시되기는 했지만 활동이 너무 단순해서 실질적으로 복수 텍스트를 요약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에는 부족해 보였다. 교재 분석 결과 대학에서의 요약하기 활동이 제시되고 있기는 하지 만 전체적으로 그 숫자가 매우 부족하며 내용 또한 단순하여 외국인 학습자가 대학에서 요약하기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키우는 데 에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