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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웅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조직신학연구 조직신학연구 제38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8 - 64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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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한국 장로교회는 그간에 많은 교단들로 분열되어 왔고, 신학적인 정체성이 다양화되었다. 따라서 한국 장로교회의신학이 무엇인가에 대해 정리하고 규명하는 작업은 간단하지가 않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한국 장로교회의 신학적인 정체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본고에서는 죽산 박형룡(1897-1978)을 논구해 보았다. 박형룡은 평양 장로회신학교의 교수로부터 시작해서 반세기에 가까운 긴 세월 동안 한국 장로교 신학 교육을 위해 헌신했고, 전7권에 이르는 『교의신학』 전집(1964-1973)을 출간했기 때문에 그가 한국 장로교 신학 전통에 대해 어떻게 규명했는지를 논구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기때문이다. 본론에서 우리는 초기 박형룡이 정통신학을 어떻게 규명했는지를 『근대 신학 난제 선평』(1935)을 중심으로 논구해 보았다(2절). 초기부터 박형룡은 성경의 절대적 권위와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그 근거위에서 주요 교리들을 해설하였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3절에서 우리는 박형룡의 고려신학교 교장 취임 연설문(“사도적 신학 소론”) 을 살펴 보았는데, 박형룡은 사도적 신학은 곧 칼빈주의 정통 신학으로 계승되었음을 천명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어서 우리는 박형룡의 주저인『교의신학』 전집(1964-1973)에 드러나는 신학적 특징을 확인해 보았는데(4절), 죽산은 술이부작(述而不作)의 자세를 취하면서 주요 개혁파 신학자들의 저술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신학 작업을 진행하였음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죽산의 신학적 자세는 독창적인 신학을 추구하는데 있지 아니하고, 선교사들이 전해준 정통 보수 신학의 계승과 보완에 있음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죽산의 마지막 신학적 천명은 1976년 신학지남에 기고한 “한국 장로교회의 신학적 전통”이라는 논문에서 확인할 수가 있는데(6절), 이 논문에서 박형룡은 자신이 평생동안 견지하고 가르쳐온 신학 전통이 무엇인지에 대해 최종 정리해 주고 있다. 죽산의 신학은 영미 청교도개혁주의와 유럽 개혁주의를 조화롭게 수용한 한국 청교도 개혁주의라고하는 점을 우리는 분명하게 확인할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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