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효선 (한양대학교 시각디자인 전공) 송민정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59 - 27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록 음악(Rock music)은 미국에서 기원하였으며, 특히 유명가수 인기와 유행에 힘입어 대중음악의 주류로 발전하였다. 록 음악의 앨범 커버 디자인은 홍보 수단일 뿐만 아니라 예술작품으로서 대중들에게 예술적 가치와 미학적 매력을 느끼는 매체이기도 했다. 소비자가 음악 앨범을 접하는 첫 번째는 앨범의 커버 디자인이기에 정보 전달 기능은 중요한 매체다. 연구목적은 록 음악 앨범 커버 디자인 사례분석, 시각요소와 표현 방식과 그 특징을 파악, 이를 통해 향후 효율적인 앨범 커버디자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범위는 그래미상에서 록 음악을 수상한 앨범 커버 중 최근 10년간 8개 대표적 밴드의 10개로 한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첫째, 록 음악 앨범 커버 사례 분석이 제시된 디자인 특성을 상호비교 분석하는 방식이다. 둘째, 한국과 중국 83명의 설문조사를 진행, 록 음악 앨범 커버디자인 관련 내용의 형용사 어휘 5개를 추출한 상호비교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앨범 커버 디자인의 시각화된 언어는 소비자들에게 음악적 메시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디자인 메시지 전달력이 중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더불어 앨범 커버 디자인은 소비자의 심미적 자극을 충족시키는 예술성이 중요한 것을 나타났다. 향후 효율적 록 음악 커버 디자인은 음악적 메시지의 컨셉트 전달과 독자적 개성과 풍부한 예술성이 조화롭게 연출된 전략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