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호길 (경운대학교) 심준섭 (경운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관광학회 동북아관광연구 동북아관광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45 - 5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주요 목적은 우리나라의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홀로여행객의 소비심리를 파악하고, 이들의 자기오락화와 엠비슈머에 관한 인과관계를 규명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에서는 자기오락화에 대한 구성변인으로 자기양식, 환경양식, 놀이화양식 등의 요인으로 분류되었으며, 앰비슈머에 대한 구성변인은 기능적 가치, 인식적 가치, 상황적 가치, 사회적 가치, 정서적 가치 등의 5가지 형태로 변인이 설명되었다. 둘째, 홀로여행객은 자기오락화의 하위영역인 자기양식, 환경양식, 놀이화양식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미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홀로여행객의 1코노미와 앰비슈머와의 관계연구에서 홀로여행객은 가치 소비(기능적 가치, 인식적 가치. 상황적 가치, 사회적 가치, 정서적 가치)에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에 오면서 홀로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에 대한 소비유형을 고려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시킬 필요성이 더욱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