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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석봉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문성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5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69 - 89 (21page)
DOI
https://doi.org/10.38115/asgba.2018.15.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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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기술거래 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이 기술사업화 역량(시장 활용), 기술사업화 역량(시장 탐색), 그리고 혁신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술사업화 역량(시장 활용), 기술사업화 역량(시장 탐색)도 혁신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함께 검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실시하기 위해 서울과 경기, 그리고 그 외 지역 등 한국에 위치한 중소기업(110개), 중견기업(106개), 대기업(112개) 등 총 328개 기업을 대상으로 2017년 1월 9일부터 2017년 3월 30일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설문 수집(기업 당 1부씩 설문조사)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거래 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이 기술사업화 역량(시장 활용, 시장 탐색)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거래 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이 혁신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술사업화 역량(시장 활용, 시장 탐색)이 혁신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기술거래 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도가 높을수록, 기술사업화 역량(시장 활용, 시장 탐색)이 뛰어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기술거래 활동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도가 높고, 기술사업화 역량(시장 활용, 시장 탐색)이 뛰어날수록 혁신성과 또한 상승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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