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영숙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45 - 276 (32page)
DOI
http://dx.doi.org/10.18023/kjece.2016.36.6.0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TPACK)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TPACK) 설문지를 사용하여 총 281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TPACK)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중요도와 실행도로 살펴보고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항목별로 t-검정을 실시하였고,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유의수준 .001에서 7개 영역 28개 세부 항목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도-실행도 분석(IPA)에 따른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TPACK)에 대한 각 항목별 중요도와 실행도 간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요도는 높고 실행도가 낮은 영역으로 ‘노력집중’해야 하는 2사분면에는,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TPACK), 테크놀로지 교과내용지식(TCK), 테크놀로지 지식(TPK)’의 3개의 지식 영역과 함께, ‘테크놀로지 내용지식1(TCK1’), ‘테크놀로지 교육학지식4(TPK4)’, ‘테크놀로지 교육학지식6(TPK6)’, ‘테크놀로지 교육학지식7(TPK7)’,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TPACK)’의 5개 세부항목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사의 테크놀로지 교과교육학 지식(TPACK) 실제 수행에 있어, 테크놀로지 관련 하위 영역별 지식에 대한 인식의 변화 및 교사교육의 지원이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