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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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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양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우영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63 - 28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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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내용분석 방법이나 모형을 적용한 국내 교육공학 분야 연구의 동향과 특성을 방법론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들은 ‘교육공학연구’에 수록된 논문들 중 내용분석을 적용한 연구 32편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내용분석 틀, 타당도, 신뢰도, 분석단위의 유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분석 틀이나 유목을 자체 개발하기보다는 기존 틀을 적용한 경우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Henri(1992)의 모형이 가장 빈번하게 인용되었다. 하지만 분석 틀을 선정하거나 자체 개발하는 이론적?경험적 근거는 제대로 제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용분석 틀의 타당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전략이 결여되어 있거나, 이와 관련된 노력이 매우 미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내용분석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서 상대적으로 많은 연구들에서 평정자 간 신뢰도를 보고하고 있으나, 체계적인 분석과정을 보고한 연구의 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내용분석을 위한 분석단위로는 의미단위, 메시지단위 등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특정한 분석단위의 선정근거나 분석단위화 과정에 대한 진술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국내 교육공학 분야에서 내용분석 적용 연구의 특성을 정리하고, 향후 연구에의 제안점들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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