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박하나 (이화여자대학교) 김희준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443 - 46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으로 사회연결망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피드백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토론그룹 구성원 간 상호작용 패턴을 보여주는 SNA 다이어그램 피드백과 토론그룹 구성원의 참여 횟수를 기록한 텍스트 피드백을 각 집단에 제공하고, 서로 다른 유형의 피드백이 개별 학습자의 외향중심성과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A 대학교 재학생 64명을 대상으로 3주에 걸쳐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자들은 온라인 토론을 위해 8개 그룹으로 무선할당 되었으며, 이 가운데 3개 그룹에는 상호작용 양상에 대한 SNA 다이어그램 피드백이, 다른 3개 그룹에는 학습자 개개인의 참여도에 대한 텍스트 피드백이 제공되었으며, 2개 그룹에는 피드백이 제공되지 않았다. 피드백은 매주 하나의 주제에 대한 토론이 끝날 때마다 제공되었으며, 3주간의 토론이 모두 종료된 후 학습자들의 외향중심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토론에서 다루어진 내용 범위에 대한 지필평가를 실시하여 개별 학습자의 성취도를 산출하였다.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상호작용에 대한 SNA 다이어그램 피드백을 통해 상호작용 패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온라인 토론학습의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학습 결과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사회연결망분석이 학습자 간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은 물론 학습과정에서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피드백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