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용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83 - 809 (27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1.4.7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들의 특성과 상황을 적극 반영한 수업설계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해, 첫째, 예비교사가 모델링해야할 이상적 수업설계활동은 “학교와 교사 특성을 반영한 수업설계모형”과 “교사의 실제 수업설계활동”에서 도출 및 종합하였다. 둘째, 예비교사의 특성과 상황을 분석할 목적으로 중등 예비교사 50명을 목적 표집한 후, 수업설계에 관한 학습, 경험, 태도를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다. 셋째, Richey와 Nelson(1996)의 Type 1 개발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예비교사가 모델링해야할 이상적 수업설계활동”과 “예비교사의 특성 및 상황 분석 결과”를 종합한 후, 예비교사들이 학습 및 적용하기 용이한 수업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전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 가운데, 이들의 특성과 상황을 적극 반영한 수업설계모형 개발이 예비교사 수업설계 교육 활성화에 작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가정에서 진행되었다. 기존의 체계적 수업설계모형의 대안으로서 학교와 교사를 반영한 다양한 수업설계모형과 실제 교사들의 수업설계 활동에 관한 정보들을 예비교사들이 모델링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수업설계 활동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이상적 수업설계 활동들은 다시 예비교사가 처한 현실에 비추어 조정함으로써, 학교와 교사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예비교사의 현실에 맞는 수업설계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예비교사의 특성과 상황에 적합한 실용적 수업설계모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수업설계모형은 예비교사들이 수업내용이나 활동만을 계획하는 지도안 작성 활동을 넘어서서, 수업의 다양한 요소들을 이해, 분석, 종합, 평가, 성찰하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수업설계 학습 및 적용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둘째, 본 수업설계모형은 예비교사들이 수업설계 이론과 방법을 자신의 수업에 직접 적용하여 설계해볼 수 있도록 이론 학습-예시와 사례를 통한 모델링-실제 실습-성찰-수정 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체계화시켰다. 셋째, 본 수업설계모형에는 예비교사 자신이 분석, 종합한 수업을 실제 수업상황(학습자, 학습환경)에 비추어 그 적합성을 평가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시켰다. 특히 수업 분석, 종합, 평가 각 단계에서 성찰을 중심으로 자신의 결정들을 수정 보완할 수 있는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수업상황이 없는 예비교사들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