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희 (성결대학교) 임철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53 - 486 (34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3.4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업설계의 현대적인 형태의 한 방법으로써 교육연극의 기법 중의 하나인 포럼연극을 활용하여 사회?정서적 영역의 학습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 연구는 포럼연극이 학교 현장에 활용될 때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감소시키면서 교실 맥락을 반영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디지털 매체의 활용에 주목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포럼연극 수업설계를 위한 개념모형과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연구방법은 설계?개발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모형 개발을 위해 문헌 연구와 전문가 사전 검토를 실시하였고, 모형 타당화를 위해 교수설계전문가와 포럼연극 관련 내용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 검토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해 교과 수업 내에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포럼연극을 진행하고자 할 때 사용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 개념 모형과 아홉 개의 설계원리와 스물 세 개의 상세지침이 개발되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실제적 문제 개발 및 연기에 대한 부담감 감소, 문제상황극에 대한 집중 유도 등 기존의 포럼연극에서 제기되었던 문제점들을 감소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기존의 인지영역의 학습뿐만 아니라 사회?정서 영역의 학습을 위한 대안적 수업설계 모형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