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한호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643 - 675 (33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3.6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효과적인 교원양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을 도출하고 각 변인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종합적인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사교육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과 지도교사와의 경험을 외부변인, 테크놀로지 활용수업에 대한 신념과 테크놀로지 활용수업 경험을 매개변인, 그리고 사용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설정하고 9개의 가설을 설정한 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도구로 사용하였으며 학교현장실습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예비교사 375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연구가설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교현장실습 기간 동안 이루어진 테크놀로지 활용수업 경험이 예비교사의 사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교사교육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 지도교사와의 경험, 테크놀로지 활용수업에 대한 신념 등을 바탕으로 형성된 테크놀로지 활용수업 경험이 예비교사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탐색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원양성기관에서의 교사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