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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실 (상지대학교) 장은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65 - 18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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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교수-학습방법이 학습자의 학습 동기 제고나 흥미 유발에 한계가 있고 이로 인해 학습효율을 높이는 데도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PBL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PBL을 외국어교육 중에서도 특히 중국어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가능성을 살펴보고 그 일환으로 중국어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PBL 문제를 구체적으로 개발해 제시하였다. 논문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PBL은 실제적 문제, 학습자 중심의 환경, 문제해결과정에서 학습 동기 유발, 필요한 기능과 지식 및 고차원적 능력 습득을 특징으로 교수?학습 모형이다. 둘째,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정과 교과목에서 PBL을 적용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셋째, 제2언어교육의 특징, 학습목표, 제2언어교육에서 PBL을 적용한 사례, 기존 과제에 드러나 교수자의 의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어교육에서 PBL 적용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넷째, 전통적 문제(혹은 과제)와 PBL 문제의 비교를 통해 PBL 문제의 특징을 파악하고, PBL 문제설계 과정과 구성요소를 검토하였다. 다섯째, PBL을 활용한 제2언어교육의 학습 목표, 기존 과제 분석을 통해 PBL을 활용한 중국어 수업의 학습 목표를 기능 목표와 태도 목표 두 가지로 분류해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기존 중국어 수업에서 주로 활용하는 과제를 PBL 방식으로 개발한 것으로, ‘기존 과제’ ‘활용 가능 과목’ ‘시나리오’ ‘제한점’ ‘학습목표’를 함께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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