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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영 (한양여자대학교) 나세리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81 - 703 (23page)
DOI
http://dx.doi.org/10.15833/KAFEIAM.22.4.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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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 네트워킹 도구를 활용한 팀-기반 협력학습이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분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웹기반 협력학습은 이미 여러 연구결과에서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소셜 네트워킹 도구를 활용하여 팀단위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커리큐럼을 설계하고 이를 수업으로 진행할 경우 그 효과가 어떻게 나타날지 알 수는 없다. 본 연구의 대상은 소프트웨어 공학 수업에서 과제 수행을 팀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여대생이며, 소셜 네트워킹 도구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팀 별로 자율적인 선택을 하도록 하였다. 학기초에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학기말에 다시 동일한 설문을 진행하였고 연구결과는 paired t-test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 소셜 네트워킹 도구를 활용한 팀 기반 학습이 대학생, 특히 여대생의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해결능력의 9개 세부능력 중6개 능력(문제인식, 확산적 사고, 기획력, 실행과 모험감수, 평가, 피드백)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지만, 3개의 능력(정보수집, 분석, 의사결정)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하지만 팀 협력학습을 위한 환경조성에 소셜 네트워킹 도구의 활용은 하나의조건이 될 수 있음을 밝혀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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