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일 (세종대학교) 양현교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75 - 9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레스토랑 POS 정보시스템의 효율성을 측정하기 위해 수용자의 컴퓨터 자기효능감, 정보시스템 품질, 수용태도 그리고 업무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를 고찰하여 호텔 레스토랑 업장에서의 정보시스템 운영방안과 개발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1년 3월 10일부터 30일까지 약 3주간 서울 시내 특1급 호텔 레스토랑 직원들을 대상으로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다수의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설문태도가 불성실한 13부를 제외한 187부(93%)를 실증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첫째, POS 정보시스템 수용자의 컴퓨터 자기효능감은 시스템 품질과 정보품질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POS 정보시스템 품질 요인 중 시스템 품질은 수용자의 유용성과 사용의 용이성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정보품질은 유용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호텔 레스토랑 직원의 업무성과를 증대하는 결정요인으로 정보시스템 수용태도 요인 중 유용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으며, 그 다음 사용의 용이성과 수용자의 자기효능감 의 순으로 유의한 정(+) 관련성이 있음을 입증하였다.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호텔적원의 업무성과를 증대하기 위한 방안으로 POS 정보시스템 품질의 우수성은 물론 긍정적인 수용태도와 수용자의 자기효능감 역시 중요 요인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