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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곡정 (우송대학교) 장서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41 - 60 (20page)
DOI
10.21719/KJTR.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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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개혁개방정책과 함께 나타난 지속적인 경제발전은 중국인들의 관광에 대한 관심과 해외여행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되었다. 특히 한국은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관광목적지 중의 하나로 나타났다. 대중매체 등의 미디어를 통해 한국의 이미지가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한국을 매력적인 관광지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들이 있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드라마와 영화와 같은 영상매체가 중국관광객의 동기형성과 방문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총 300명의 방한 중국인의 응답을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서열회귀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영상매체의 관광목적지 이미지 형성의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분위기·활동성, 서비스·기반, 문화·레저 이미지로 주요하게 형성되었다. 이러한 이미지는 지역성·유명성, 추억·다양성, 이벤트·사회교류 동기 형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관광 동기는 관광의사결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서비스·기반 이미지만 추억·다양성 동기 형성에 유의하게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문에서 자세한 논의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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