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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남경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패션디자인학회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9 - 4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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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패션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현황을 조사하고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여, 스마트폰 활용을 고려하고 있거나 새로운 디자인 및 마케팅 도구를 필요로 하는 패션산업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아이폰의 어플리케이션 스토어(Application Store)와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Android Market)에서 한글 ‘패션’과 영어 ‘fashion'으로 검색을 통해 선정된 408개의 어플리케이션을 제공되는 기능에 따라 분석하여 유형화한 후,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패션관련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매거진을 포함한 패션정보, 게임, 모바일 쇼핑, 브랜드 홈페이지, 소셜네트워크, 개인 패션관리, 기타 순으로 유형화 할 수 있었다. 특징으로는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목적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목적과 기능이 융합된 형태가 많았으며, 어플리케이션이 모바일에 독립된 매체 보다는 웹과 병행하여 도입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모바일이라는 이동성과 디지털 카메라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QR코드나 LBS와 같은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언하였으며 종적연구, 컨텐츠 개발, 사용자 디자인, 모바일마케팅에 대한 전략개발에 관한 소비자조사 등 다양한 후속연구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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