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수진 (동아대학교 대학원 영유아학과 박사과정) 이경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3 - 11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아교사를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직무스트레스 및 보육효능감이 교사민감성에 미치는 직·간접적 영향을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통하여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만 0세부터 2세까지의 영아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교사민감성, 직무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보육효능감을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SEM) 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영아교사의 민감성에 직무스트레스의 경우 직접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보육효능감의 경우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직무스트레스와 보육효능감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영아교사의 자아탄력성이 직무스트레스를 감소하게 하고 보육효능감은 증진하게 하여 교사민감성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영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교사민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보육효능감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어 이는 직무스트레스는 보육효능감을 감소하게 하여 교사민감성을 감소시킴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영아교사의 보육효능감은 가장 큰 직접효과와 인과효과가 나타나 교사민감성의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이 됨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