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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호 (한남대학교 무역학과)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보험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03 - 13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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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정부, 지자체 및 수출지원기관들은 다양한 중소기업 수출지원제도를 경쟁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지원제도의 유사성과 중복성으로 인해 효율성과 차별성이 떨어지고 있고 지원제도에 대한 홍보 부족으로 중소기업의 활용도가 낮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중소기업 수출지원제도의 활용과 수출성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정책의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고 지자체 차원에서 지역 내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수출지원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기업특성, 수출특성, 수출지원제도 이용 특성, 수출지원제도 인지도 등과 수출지원제도 활용 간 관계, 그리고 수출지원제도 활용과 수출성과 간 관계에 관한 연구모형과 가설을 구축하고 가설을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대전지역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제도 활용과 수출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인 조치와 제도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기업규모를 제외하고 CEO수출마인드, 수출특성 등 기업특성은 수출지원제도 활용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는 규모(종업원수 기준)가 작은 기업들이 수출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이를 위해서는 지원제도에 관한 정보수집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지원제도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그리고 수출마케팅 능력 제고, 수출부서 설립, 수출 전문인력 확보, 시장맞춤형 제품개발, 해외시장 타깃 브랜드 개발 등 기업 자체의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수출지원제도 이용 특성과 관련하여 수출지원제도 이용 편의성은 지원제도 활용에 유의적인 영향을 준다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따라서 수출지원제도 운영기관들은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제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수출지원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는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제도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수출제품의 열악한 품질/디자인, 기술규격 미취득, 수출준비성 부족 등 기업의 수출애로 해소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조치가 필요하다. 그리고 수출지원제도 운영상 애로요인은 해외시장 정보부족, 까다로운 지원절차, 지원 소요시간 과다 등으로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해외마케팅 정보제공 강화와 컨설팅 지원이 필요하다. 셋째, 수출지원제도의 인지도와 수출지원제도 활용 간 관계에 관한 가설검증에서도 상호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지원제도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적극적인 홍보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지방자치단체와 수출지원기관들은 종합적인 홍보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수행해야 한다. 특히 대전경제통상진흥원의 지원제도에 대한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홍보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그리고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제도에 대한 인지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해외마케팅, 기술, 교육, 자금 등의 분야에서 직접적인 지원을 확대하고 특히 기술과 교육분야의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넷째, 수출지원제도 활용과 수출성과 간 관계에 관한 가설검증에서도 수출지원제도 활용도가 높은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수출성과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수출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수출애로 개선, 수출지원제도 인지도 강화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지원제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말해준다. 한편,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중소기업 수출지원제도의 개선방안을 제시했으나 그 표본수가 전체를 대표할 만큼 충분하지 않으므로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전국에 소재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보다 많은 표본을 추출하여 실증분석이 이루어져야 연구결과의 객관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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