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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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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활용한 신경과학기반 뉴로리더십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뇌기능 지수, 취업스트레스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남녀 대학생 17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1회 4시간씩, 매주 2회, 총 12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남녀 대학생 16명을 프로그램을 받지 않는 무처치 집단인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뇌기능 지수(BQ) 측정을 위한 뇌파검사와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측정을 위한 설문지 검사를 프로그램 적용 전과 후에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해 독립 이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으며, 분석결과 뉴로리더십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뇌기능 지수의 일부 영역, 취업스트레스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뉴로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초기 단계에 있기 때문에 선행연구가 미흡한 상태에서 이루어진 탐색적 연구의 성격을 갖고 있다. 따라서 추후 대학생을 비롯한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뉴로리더십 프로그램을 확대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반복 검정해나가는 것이 확인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뉴로리더십의 종단적 연구설계를 기반으로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활용한 뉴로리더십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뇌기능 지수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높여주고, 취업스트레스는 낮춰주는 결과를 가져 왔음을 보여주고 대학생 시기에 뉴로리더십 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는 추후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뉴로리더십 프로그램의 효과를 재검증하고 뉴로리더십 척도 개발 및 관계 연구 등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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