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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영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악교육학회 국악교육 국악교육 제52집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3 - 8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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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초중등 음악교과서에 수록된 국악 제재곡의 기보 양상을 살펴보고, 기보 방법과 제재곡 수록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 초중등 음악교과서 내 오선보로 된 국악 제재곡의 기보 양상을 조표, 박자표, 마디, 시김새, 종지, 악극 구조, 악곡 길이의 문제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분석된 양상을 토대로 각 문제점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악 제재곡 수록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교 교육에서 활용되는 제재곡은 주로 민요와 전래동요가 중심이 되므로 지역 안배와 지역의 대표성을 고려하여 선곡해야 한다. 둘째, 악곡의 길이, 선율과 시김새의 복잡성, 가사의 활용성 등에서 위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학년별로 다양한 난이도의 악보를 제시해야 한다. 셋째, 악곡 제목의 측면에서 통속민요는 보편성과 대중성을 우선에 두고, 향토민요는 기능과 지역을 우선에 두고, 전래동요는 쓰임을 우선에 두고 표기한다. 가사의 측면에서는 사투리를 살려 제시하되, 학교 현장에서 교육적으로 다양하게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가사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국악 악보 표기 방법과 국악제재곡 수록의 개선 방향을 고려한다면 학교국악교육의 발전을 위한 필요 조건인 국악 악보의 일관성과 통일성 결여의 해소를 어느 정도는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교과서에 수록된 국악 악보의 양상과 문제점
Ⅲ. 교과서에 수록된 국악 악보 표기의 개선 방향
Ⅳ. 맺음말: 국악 제재곡 수록의 개선 방향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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