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미라 (광주여자대학교) 이우진 (광주여자대학교) 박은실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5 - 94 (10page)
DOI
10.15724/jslhd.2023.32.2.0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오늘날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들이 많아지면서 유아들은 어린 나이에 어린이집이나 다른 양육자들에게 또는 다양한 매체 노출로 인해 일상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들이 많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을 중심으로 집단 간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 본 연구의 도구는 전문가 신뢰도와 타당도를 거쳐 최종 62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참여 대상은 언어재활사, 유아특수교사, 보육교사집단 각 100명으로 총 300명이 참여하였다. 연구설계로 집단 간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과 하위영역별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 차이는 다중범위 검정(Duncan’s multiple rage test)을 실시하였다.
결과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 간 유아 문제행동 인식으로 유아 문제행동에 대해 모두 보통(3.0) 이상으로 평균 3.87로 나타났으며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행동 문제, 정서적 문제, 생리적 문제, 성 문제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사회성과 발달 문제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 사회성과 발달 문제에서 유아특수교사집단과 보육교사집단은 차이가 없었으나 언어재활사집단과는 차이가 있었다. 둘째, 전문가 집단 간 유아 문제행동 하위영역 인식으로 도덕성과 배설, 인지 관련 항목에서 언어재활사집단이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아특수교사집단, 보육교사집단 순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정에서 유아특수교사집단과 보육교사집단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언어재활사집단과는 차이가 나타났다.
결론 : 언어재활사집단이 다른 집단보다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은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유아 문제행동에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 및 교육 방법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13547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