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정우 (알파커뮤니케이션)
저널정보
한국서비스산업학회 서비스산업연구 서비스산업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5 - 3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올림픽, 월드컵, 엑스포와 같은 메가 이벤트는 세계적으로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이를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메가 이벤트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은 메가 이벤트가 갖고 있는 효과와 연계되어 지속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메가 이벤트의 개최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뿐만이 아닌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다양한 효과를 갖고 있으며, 비교적 짧은 기간에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 전략으로 이해되고 있다.
관광 현상 중에서 언론에 의해 비중 있게 보도되는 대표 사례가 메가 이벤트다. 국제성을 띄는 메가 이벤트는 국민적 관심 속에 유치 경쟁이 이루어지고, 개최 준비에 막대한 재원이 투입되며, 수십만명의 인파가 개최지에 군집하는 등 정치·사회·경제·문화 등 다방면에 걸쳐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언론은 메가 이벤트를 주요한 보도 대상으로 삼게 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용분석과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동시에 활용하여 언론에서 광주에서 개최된 메가 이벤트(세계 유니버시아드 대회와 세계수영선수권 대회)에 대해 언론에서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으며, 동시에 언어 네트워크를 통해 밝혀진 핵심어를 바탕으로 언론이 메가 이벤트를 표현하고자 하는 주된 개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24-001493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