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은주 (강원대학교) 이준기 (전북대학교) 황효정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93 - 513 (21page)
DOI
10.9722/JGTE.2022.32.4.4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재교육을 수학하는 학생들이 ‘영재’라는 기표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지를 메타포 분석을 통해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남부권 국립대학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초•중등 재학생 128명이 참여하였으며 영재학생에 대한 인식을 은유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질적 설문지를 통해 응답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응답은 반복적으로 비교 분석되었으며 그 결과 총 10개의 세부범주와 4개의 대범주(영재의 지적능력, 영재의 사회적 가치, 영재의 개방적 사고, 영재의 성실한 노력)가 나타났다. 또한 성별, 학교급, 매체를 통한 영재 사례 경험 여부, 영재교육 수학 계기에서의 타인의 영향이 영재에 대한 메타포 제시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한 결과, 매체를 통해 영재 사례를 경험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사이에 영재의 지적능력 대범주의 세부범주 제시 형태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 연구는 영재교육원 재학생들이 ‘영재’ 기표에 부여하고 있는 의미의 확인을 통해 영재에 대한 편견이 형성된 계기나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리적•학업적 영향을 파악하는 데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9-001478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