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53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5 - 99 (25page)
DOI
10.17057/kahoma.2023..53.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권혜원의 작품 세계를 인간 욕망과 문명에 관한 비판적 성찰, 다양성과 상대성의 인정, 비인간적 사유를 통한 관계의 재구축에 초점을 맞춰 분석해 예술적이고 사회문화적인 의미를 도출하였다. 연구를 위해 도나 해러웨이(Donna J. Haraway)의 생태주의적 이론, 식물에 관한 루스 이리가레(Luce Irigaray)와 마이클 마더(Michael Marder)의 논의 등이 적용되었다. 권혜원은 인간 사회에서 분리되어 추방되거나 밀려났던 존재에 관한 기억을 복구해 동일성을 추구하는 사회의 이중성을 탐구한다. 특히 무가치하다고 여겨지는 쓰레기나 인류세의 증거와 같은 플라스틱을 추적해 문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유추한다. 또한 인간적 규범과 논리를 벗어나 온전히 인식할 수 없는 대상을 등장시켜 세계의 다양성과 불확정성을 드러내는 한편 인간과 자연, 비인간이 서로에게 얽혀 있음을 환기시킨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인간이 스스로를 비인간(타자)의 관점에서 인지하는 자기 반영적인 사고 실험을 통해 그물망 같은 세계 속에서 복수종(multispecies)과 “함께-되기(becoming-with)”를 시도한다. 본 논고를 통해 권혜원의 작업이 보여주는 세계 속 존재에 대한 근원적 고찰과 새로운 공존의 미학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복수종의 세계
Ⅲ. 상징계 초월하기
Ⅳ. 식물적 사유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9-001766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