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형준 (건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다문화콘텐츠연구 다문화콘텐츠연구 제44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3 - 168 (26page)
DOI
10.15400/mccs.2023.06.4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기반 유아다문화교육 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에 대한 변화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소재 S대학 유아교육과에서 유아다문화교육 강의를 수강하는 2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찰일지 작성하기와 개별 심층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근거이론적 방법을 통해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3개의 대주제와 6개의 하위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팀 프로젝트 안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다문화교육에 대한 학습이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둘째, 다문화를 대하는 개인적 차원의 태도와 유아교사로서의 태도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상생활에서 다문화를 실천할 수 있는 효능감과 유아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효능감이 획득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팀프로젝트 기반 유아다문화교육 수업을 통해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에 대한 변화를 심층적으로 연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04-001745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