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보람 (경남대학교) 김정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69 - 17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아날로그 및 디지털 문해경험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교사 언어교수효능감 및 교실문해환경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남지역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33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 언어교수효능감은 교실문해환경을 매개로 유아의 아날로그문해경험에 유의한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사 언어교수효능감은 유아 디지털문해경험에 유의한 직접적 영향을 미쳤으며, 교실문해환경을 통해 유의한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유아교육․보육기관에서 유아가 더욱 풍부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문해를 경험하기 위해 교실문해환경을 정비하고 교사의 언어교수효능감을 높이는 재교육의 필요성을 지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