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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나서현 (제주대학교) 변영철 (제주대학교) 이동철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1권 제8호(JKIIT, Vol.21, No.8)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211 - 218 (8page)
DOI
10.14801/jkiit.2023.21.8.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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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박물관은 최근 단순히 진열된 소장품을 일방적으로 관람하는 것에서 나아가 ICT 기술을 이용하여 전시물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감성중심 형태로 개념이 변화하였다. 이에 따라 박물관에서는 관람객에게 일부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 메타버스 기술 등을 적용한 다양한 박물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질적으로 부족한 콘텐츠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여 관람객 참여율이 저조할 뿐만 아니라 전시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공감대 형성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감각적이고 차별화된 창의적인 교육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 구현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
Ⅲ. 체험형 박물관 전시콘텐츠 설계 및 구현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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