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진 (부산보건대학교) 장은미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8호 (통권 제103권)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23 - 38 (16page)
DOI
10.31667/jhts.2023.08.103.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종사원들이 지각하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조직신뢰와 조직효능감이 정서적 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도출한 8개의 연구가설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또한, 수도권에 위치한 5성급 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 266명의 호텔종사원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설정된 가설과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첫째, 호텔의 사회적 책임은 조직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호텔의 사회적 책임은 조직효능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책임의 하위요인 중 애착적 요소는 조직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조직신뢰는 조직효능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조직신뢰는 정서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조직신뢰는 고객지향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조직효능감은 정서적몰입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번째, 조직효능감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덟번째, 정서적 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호텔기업의 CSR활동이 종사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조직신뢰와 조직효능감이 정서적 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무적 제언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통해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 인적자원관리에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환대 학문분야의 발전에 기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