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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범 (국민대학교) 권미정 (국민대학교) 박지훈 (국민대학교) 장중식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1 No.4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95 - 106 (12page)
DOI
10.17548/ksaf.2023.09.3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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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파리기후협정 이후 세계적인 전기자동차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 증가를 바탕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태양전지를 활용한 주차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태양 전지를 활용한 주차장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전개하며 도출된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방향성 확인을 시도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기자동차 충전 커넥터에 대한 규격 표준이 필요하다. 둘째, 전기자동차 충전 시 필요한 물리적 시간은 인구 밀집 지역 주차장에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충전 커넥터를 상부 레일에 배치하는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다. 셋째, 다결정 태양전지인 CIGS 박막 태양전지는 유연한 특징으로 주차공간 활용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양면 태양전지인 듀얼 패널은 고 반사 텐션 패널과 같이 사용 시 햇빛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주차 공간 공유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Ⅲ. 사례분석 및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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