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건영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이형진 (Inha University) 김준겸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허환일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51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693 - 708 (16page)
DOI
10.5139/JKSAS.2023.51.10.693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리튬은 낮은 밀도에 비해 단위 질량당 전기 용량이 높아 배터리의 에너지 성능을 크게 증가시켰다. 전력계의 경량화, 고효율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리튬계열 배터리의 활용은 필수적이며, 항공 우주 분야는 배터리 기술 개발 트렌드에 빠르게 반응하기 때문에 배터리 종류별 특징을 이해하고 기술 개발 동향에 대한 사례 조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일 · 이차전지의 특성 및 차세대 전지와 전기추진 항공기에 대한 기술개발 동향을 분석하였다. 차세대 이차전지에서는 리튬 금속의 음극 활용, 고체 전해질 기술이 배터리의 에너지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기술로 파악된다. 항공 분야는 중 · 대형 항공기에 전기동력 추진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차세대 전지가 적용된 비행 기술 시연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일 · 이차전지 종류 및 개요
Ⅲ. 리튬계열 배터리의 개발 동향
Ⅳ. 차세대 이차전지 및 전기추진 항공기 기술 동향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74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