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하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3 - 36 (24page)
DOI
10.17854/ffyc.2023.10.76.13

이용수

DBpia Top 0.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디지털미디어 사용이 청소년의 심리적 적응에 해당되는 생활만족도와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 학교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경험과 부모의 미디어 중재가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0년 전국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청소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 ‘청소년 미디어 이용 실태조사’의 데이터 중 학생과 보호자가 모두 응답한 2,454명의 자료를 분석에 적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청소년의 디지털미디어 사용은 청소년의 생활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공격성에는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디지털미디어 사용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부적 영향과 공격성에 미치는 정적 영향은 디지털 리터러시 학교교육 경험에 의해 완충되었다. 셋째, 청소년의 디지털미디어 사용과 심리적적응 관계에서 부모의 미디어 중재는 본 연구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다. 본 연구의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디지털미디어 사용에 있어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정책적·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10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