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올드도미니언대학교) 리나 (시안교통리버풀대학교) 이상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38 - 48 (11page)
DOI
10.5392/JKCA.2023.23.10.03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이 기대하는 학습자-교육용 AI 간의 관계성 및 기대 역할에 있어 AI유형 선호도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 소재의 시안-교통 리버풀 대학교에서 활용하는 세 가지 유형의 AI(ITS, ELE, AI-based Dashboard)를 조절변수로 설정하였다. 총 425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기반의 탐색적 연구임을 고려하여 PLS-SEM(Partial Least Square Structural Equation Model) 분석을 시행한 결과, AI 유형과는 무관하게 신뢰감은 학습자-AI 간 관계 형성에 있어 주되게 기대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고, 학습자의 선호 AI유형 중 ITS의 조절효과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교육맥락에서 학습자와 유의미한 교육적 상호작용을 하는 AI 개발과 교육 현장에서 인간 교수자와 협력하며 학습을 지원하는 AI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