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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기령 (홍익대학교) 김건동 (홍익대학교  )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253 - 2,263 (11page)
DOI
10.9728/dcs.2023.24.10.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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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미래 운전자-차량 소통 경험 강화를 위해 스티어링 휠 중앙에 부착된 디스플레이와 햅틱이 가능한 림 인터페이스를 통해 운전자 상황 맞춤으로 차량 AI와 소통할 수 있는 UI 디자인 제안을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관련 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해 차량 내 5개 디스플레이 위치 유형에 따른 특징 분석하였고, 31가지 터치 제스처 유형 정리 후 스티어링 휠을 위한 터치 제스처와 햅틱 패턴 6개를 도출하였다. 이후 5단계 터치포인트가 담긴 고객 여정 맵을 작성한 후 시나리오별 프로토타입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진행하고 시나리오별 인풋, 피드백이 연계된 세부 가이드라인을 함께 제작하여 운전자-차량 소통강화와 감성 경험 강화를 위한 다중감각 연계 방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근미래 자율주행 환경에서 용도와 기능 측면의 변화 가능성이 많이 예측되는 스티어링 휠의 소통강화 서비스를 제안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차량 내 디스플레이 및 스티어링 휠 기능 분석
Ⅲ. 디자인 및 시나리오 제안
Ⅳ. 시나리오별 인풋, 피드백 연계 가이드라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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