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원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39 - 260 (22page)
DOI
10.20437/KOAECE28-5-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조교사의 배치현황 및 역할수행과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치원 보조교사 배치의 중요성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에 참여한 교사 163명이었으며 2022년 8월 2일부터 5일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조교사 배치현황은 ‘연령별 통합지원 보조교사 1~2명 배치’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으나, 유치원에 보조교사가 전혀 없다는 응답도 17.2%로 나타났다. 또한 유치원 유형(공, 사립유치원)과 학급 수에 따라 보조교사의 배치현황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보조교사의 역할수행은 ‘등하원 차량지도 및 급간식 활동 지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치원유형(공, 사립유치원)과 학급 수에 따라 보조교사의 역할수행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보조교사 배치현황 중에서 ‘보조교사 없음’으로 응답한 유치원 교사들이 전반적으로 직무스트레스 전체 점수뿐만 아니라 하위변인 중에서 ‘원장 지도력 및 행정적 지원 부족’과 ‘업무 과부하’의 점수가 유의하게 높았다. 반면, 보조교사의 역할수행은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결과를 통해 유치원 보조교사 배치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이에 대한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8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