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일 (한남대학교) 최장우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53 - 277 (25page)
DOI
10.20462/tebs.2023.10.24.5.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식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대한 환경규제 및 사회적 요구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해외진출 외식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과 기업평판, 신뢰 및 고객 충성도 간의 관계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분석 방법은 507부의 설문지 자료와 SPSS 26.0을 활용하였으며, 각 요인에 대한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변수에 대한 실증분석 결과, 친환경 경영활동과 기업평판, 신뢰, 고객 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외식기업이 친환경 경영활동 과정에서 고객에게 경영관리, 환경보호 등의 정보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한 경영진과 임직원의 역할의 경우 소비자 접근방법에서 투명한 메시지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추론해 볼 수 있다. 즉 해외진출 외식기업이 환경적 측면을 고려한 전반적인 활동은 고객이 해당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볼 수 있으며 다만, 고객의 호의적인 평가를 유지하기 위한 외식기업의 인적자원 관리와 구성원의 친환경 실천, 대상국의 친환경 현지화 수립 및 적응이 더욱 요구된다. 기업평판과 신뢰 간의 관계, 기업평판과 고객 충성도 관계, 신뢰와 고객 충성도 간의 관계 역시 모두 유의한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외진출 외식기업이 고객에게 친환경 경영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가격 대비 합리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이는 긍정적인 평가로 반영되어 기업평판과 신뢰가 높아지고, 기업의 약속, 성실성과 진실함에 따라 고객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이 미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368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