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선희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통학회 한국소통학보 한국소통학보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7 - 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한국 사회에 나타난 MZ세대의 바디프로필 열풍에 주목했다. 연예인 또는 전문 보디빌더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바디프로필이 MZ세대로 확산된 배경을 MZ세 대의 세대론적 특성 및 사회경제적 여건과의 조합에서 도출된 결과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였 다. 매력자본과 자기효능감을 바디프로필에 적용하여 이론적 논의를 진행하고, 미디어가 재현하는 바디프로필 열풍을 분석하기 위해 전국일간지와 경제일간지의 바디프로필 기사 를 대상으로 텍스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MZ세대의 SNS 일상화와 인증샷 문화, 코로나19로 인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와 MZ세대가 처한 사회경제적 여건, 미적 기준의 강화와 확산이 그 배경으로 나타났다. 미디어는 건강증진이나 자기 계발의 관점에서 자기 효능감 등을 들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동시에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을 경고했으며, MZ 세대를 주요 타겟으로 삼아 하나의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미디어의 재현이 갖는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할 때 건강한 몸에 대한 성찰과 함께 바람직한 바디프로 필 문화의 필요성을 제기하는 새로운 의제설정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