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지영 (금촌고등학교) 박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5 - 18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추론적 이해는 읽기이해 과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이러한 추론적 이해 능력 향상을위해 추론이라는 사고 기제를 효과적으로 반영한 교수 학습 방안을 마련하고 학습활동을 적절하게 구현할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추론적 이해 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활동 구안을 위해 추론적 이해의 개념과 유형, 학습 자료로활용할 수 있는 신문 기사의 양식적 특성 등을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신문 기사의 표제와 부제, 전문, 본문 등의 양식적 요소와 추론의 유형을 결합하여 추론적 이해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활동과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결론 추론적 이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 자료로서 신문 기사의 표제와 부제 등은 추론을 위한단서로 활용하기에 충분하다. 신문 기사의 표제와 부제를 활용한 학습활동은 추론의 방향, 추론의 범위,추론의 방법 등에 따라 유형화하여 구안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전방 추론과 후방 추론, 중심 내용 추론과뒷받침 내용 추론, 배경지식이나 기사 내용 활용 추론 등을 유형화의 범주로 삼을 수 있다. 신문 기사는표제와 부제와 같은 독특한 양식적 요소 외에도 삶과 밀접한 읽기 자료로서 읽기에의 접근성, 흥미와동기 유발 등의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활동을 구안하고 지도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추론적 이해 능력 향상을 위한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