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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채원 (안양대학교 AY COSMETIC 연구원) 신재욱 (안양대학교 화장품 발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일러스트레이션 포럼 제24권 제74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61 - 69 (9page)
DOI
https://doi.org/10.37379/JKSIR.2023.7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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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로 주춤했던 화장품 시장이 다시 회북세로 돌아가고 있다. 2020년을 기준으로 ㈜리만코리아의 인셀덤 화장품이 네이버 데이터랩 화장품 세트 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브랜드가 2위에 그친 것을 보면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이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례적인 사례이다.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 용기 디자인 표현요소별로 분석하면서 용기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도 진행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 후, 현재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 시장의 현환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또한 화장품 용기디자인 표현분석 요소에 대해 언급한다. 분석할 방법으로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 디자인의 표현요소에 대해 제시하면서 설문조사를 토대로 각 브랜드 별 차이와 선호도를 분석한다.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 선정 범위는 2023년 01월 기준으로 매출 순위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그 결과, 뉴스킨코리아(주), 시크릿다이렉트코리아(주), ㈜아프로존, ㈜리만코리아로 선정하였다. 또한 브랜드별로 가장 판매순위가 높은 화장품으로 선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 디자인 표현 요소별 분석한 결과를 설문조사 진행하였다. 설문대상자는 30~40대 여성으로 하였으며, 2023년 1월 31일부터 2월 10일까지 총 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 내에서 신기능 용기 개발도 이루어져야 한다. 네 곳의 업체 모두 프리몰드 화장품 용기를 사용하고 있지만, 차별화된 용기를 개발하는 것이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을 발전하는 방향이 될 것이다. 둘째, 용기 색상의 자유도가 한정되어 있어 다양한 화장품 용기 색상의 시도도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를 토대로 향후 네트워크 마케팅 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차별화된 방향성을 제시하고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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