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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영 (홍익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과) 이현성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89 - 30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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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법률의 종합계획에서는 공공디자인의 실현을 단지 양적으로 국민 참여를 확대하는 것에 그치는 것뿐만 아니라 다수의 참여자들이 함께하는 공공디자인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이는 정부주도의 획일적인 지원책에서 벗어나 수요자들이 직접적인 주체가 되어 사회가치를 위한 참여와 합의로 공감 있는 정책 발현의 접근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디자인과 소셜벤처와의 유사성을 분석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공공디자인 생태계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공공디자인의 사회문제해결 가치 분야를 알아본다. 정부기조의 정책과 함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자생적 순환의 협력 모델 설계로써 공공디자인의 확장성을 고찰하고, 지속가능한 혁신의 새로운 실행방향을 제시한다. (연구방법) 문화체육관광부의 사회적 가치추구를 위한 문화적 관점의 공공디자인사업 평가지표와 서울시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기본계획의 2021년-2023년 사회문제디자인 프로젝트, 중소기업벤처부의 소셜벤처의 사회가치분야 유형을 중점적으로 상관 분석한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공공디자인의 사회적 가치 분야와 소셜벤처의 개념을 알아보고 가치영역과 평가 요소를 도출한다. 둘째, 공공의 사회가치 창출 목표가 동일한 공공디자인과 소셜벤처의 목적과 해결주제를 분석하여 공통점을 발견한다. 셋째, 2가지 연구 개념의 특성 분석과 유형화를 통해 도출된 공통요소를 활용하여 두 분야의 연계성을 재검증하고자 소셜벤처 사례를 종합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토대로 공공디자인의 성장가능성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며 결론을 마무리한다. (결과) 기존 공공디자인을 통한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소셜벤처와 공공디자인 사이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앞으로의 공공디자인의 실행방향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결론) 공공디자인은 물리적 대상물을 개선하거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의 개념뿐만 아니라 개인과 공동체, 지역사회를 매개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역할로 확장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수익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자생적인 혁신 모델로 발전하여‘다양한 주체와의 협력을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초연구’로 공공디자인의 사회가치 거버넌스 발전에 기반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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