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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혜정 (홍익대학교) 김지현 (한밭대학교) 김주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301 - 3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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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오늘날 사회·문화적 변화와 함께 혁신적인 IT기술의 박달로 온라인 사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일상의 대부분이 온라인으로 가능해졌고, 공간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다각화되어 오프라인 공간 또한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특히, F&B 분야는 타 브랜드와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른 분야의 산업 또는 기술과 결합하여 기존의 영업방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융·복합적인 형태의 공간을 만듦으로써 업종 간 경계가 뒤섞이는 빅블러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융합디자인이 적용된 식음공간의 공간 특성을 도출함으로써 앞으로의 융합적 식음공간 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미래의 F&B 공간계획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2장에서는 시대적 변화에 따른 공간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융합에 대한 이론적 개념을 고찰한다. 3장에서는 F&B 브랜드 공간이 다른 유형의 산업과 결합 또는 융합되어 나타나는 탈 경계적 현상을 살펴보고 산업간 융합으로 나타나는 공간디자인 특성을 도출하여 그 의미를 정의한다. 4장에서는 해외 F&B 산업이 다른 산업과 융합되어 만들어진 공간 사례를 선정하고 3장에서 도출한 공간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조사 분석하였다. (결과) 서로 다른 이종 산업의 결합으로 F&B 분야와 타 분야가 융합된 공간디자인을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산업간 융합에서 기업, 소비자, 서비스의 세 가지 관점별로 융합의 목표 및 지향하는 바에 따른 공간적 특성은 사례별로 비중의 차이는 보였으나 차별성, 혁신성, 지속성, 심미성, 정체성, 가치성의 모든 특성이 고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융합이 적용된 F&B 공간의 특성은 기업 관점의 차별성, 소비자 관점의 지속성, 서비스 관점의 가치성이 대표적인 특성으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결론) 과거의 융합은 예술·문화·과학·기술 등의 분야에서 주로 이뤄지고 연구되어져 왔으며 산업 및 업종간의 경계가 분명했던 반면 현대 사회에서는 복합적인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하기 위해 산업 간 융합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융합으로 산업간 경계가 모호해짐에 따라 공간디자인에서도 다양한 형태와 특징들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F&B 분야는 차별화 전략으로 보다 더 융합 공간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F&B 공간계획을 위해 융합적 공간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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