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효원 (이화여자대학교) 김순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다문화와 평화 다문화와 평화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2 - 61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철학적 토론이라는 교수법을 통해 상호문화교육을 경험한 유치원 교사들이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어떠한 이해를 형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8명의 유치원 교사들을 4명씩 나누어 두 차례의 집단 토론을 진행하였고, 개별 면담을 통해 각자가 형성한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철학적 토론을 통해 문화와 인종, 차이, 자유와 평등과 같은 철학적 주제에 대해 숙고하면서 상호문화교육을 ‘서로를 이해하는 상호성’, ‘편견의 성찰’, ‘차이의 인정과 보편성의 발견’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이는 상호문화교육의 기본 원칙에 부합한다는 점에서 철학적 토론 방식의 상호문화교육은 상호문화교육의 개념과 실체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보다 체계성을 갖춘 프로그램으로써 예비 및 현직 유아 교사를 위한 철학적 토론 방식의 상호문화교육이 발전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