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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원준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전공) 김지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63 - 7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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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최근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수요 증대 및 전기화, 자율주행과 같은 급진적 기술 변화와 함께, 자동차 인테리어의 디자인 영역 확대 및 형태적 변화가 시도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자인 특허 데이터를 기초로 자동차 인테리어의 특허 출원 추이를 분석하고, 융복합 디자인 분류의 실무적 이슈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디자이너 및 특허 전문가와 함께 실무적 관점에서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계층적 물품 분류를 제안하고, 이를 기존 국제 물품 분류인 로카르노(LOC)와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인테리어 디자인 특허 추이 분석을 위하여 2005~2022 미국 특허청(USPTO)에 등록된 세계 10대 자동차 제조사의 296건 디자인 특허를 중심으로 시계열 분석 및 기업별 디자인 특허 출원 전략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현 로카르노 분류체계만으로는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물품 분류의 명확한 구분이 어렵다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이에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을 3단계, 15개 영역으로 구별하여 디자인 특허 출원 및 심사 단계에서 참조할 수 있는 계층적 분류를 제안하였다. 기업별 자동차 인테리어 전략 분석 결과, 인포테인먼트가 핵심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LOC 14-04) 영역의 출원 비율이 높은 그룹(예: BMW, Geely, Lucid)과 자동차 트림 및 파트(LOC 12-16) 영역에 집중하며 전통적인 디자인 방식을 유지하는 그룹(예: Volkswagen, Tesla)으로 구별될 수 있으며, 디자인 특허 분류를 통하여 기업의 디자인 전략 분석에 활용할 수 있음을 파악하였다. 결론 본 연구는 실무적으로 참조할 수 있는 분류표를 제안하여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 분석 방법론으로의 활용 가능성을 실증하였다. 향후 국내외 자동차 인테리어 분야 신분류 체계 개발 및 도입과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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