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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의현 (국민대학교) 이효원 (국민대학교) 강현모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미래산업연구소 산업연구 산업연구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61 - 19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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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정보처리 성향이 판매촉진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을 인지욕구수준(Need For Cognition)과 감정욕구수준(Need For Affect)으로 구분하여 판매촉진 종류(가격할인과 보너스팩)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판매촉진을 진행한 경우에는 인지욕구와 접근성향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구매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판매촉진을 진행하지 않은 경우에는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의 수준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회피성향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지욕구와 접근성향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보너스 팩을 제공할 때 보다 가격할인을 제공할 때 구매의도가 더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정보처리 성향 중 인지욕구수준과 감정욕구수준을 모두 고려하였다. 또한 감정에 대한 기존 선행 연구들이 주로 감정의 세기(Affect Intensity)나 감정의 종류(긍정/부정, PANAS)를 중심으로 진행한 반면, 본 연구에서는 감정에 대한 성향(Approach /Avoidance)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차별점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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