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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홍 (경상국립대학교) 정봉규 (경상국립대학교) 최원삼 (경상국립대학교 해양경찰시스템학과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19 - 13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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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언론을 통해 접하는 함정의 충돌사고를 보면, 최첨단 장비를 탑재하고 많은승조원이 승선하고 있는 함정이 본함을 향해 접근하는 상선이나 어선을 피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전쟁을 대비하고 위험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질수밖에 없을 것이다. 과거 발생한 함정 충돌사고를 보면, 선체 파손이라는 국가적 손실뿐만 아니라 많은 승조원이 승선하는 함정 특성상 승조원의 실종, 사망 등 인명사고를 유발하기도한다. 함정 중에서도 승조원이 200명 이상 승선하는 구축함 같은 대형함정뿐만 아니라 40명 이상 승선하는 잠수함 충돌사고도 최근 5년 이내 2건이나 발생하였다. 잠수함은 수상 항해 시 선박으로 분류되지만, 선체 길이에 비해 수면 상부에서 확인되는 부분이 적어서 레이더나 육안으로는 잘 식별이 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저자가 직접 사고 선박 현장 조사 및 감식에 참여했던 두 잠수함 충돌사고 사례에 대해, 해양경찰 과학수사계와 해군 해양과학수사센터에서 충돌사고 분석에 활용 중인 선박충돌재현시스템으로 항적을 재현하고, 각각의 충돌 원인에 대한 회피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고원인을 분석하고 함정 충돌사고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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