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문숙 (동아대학교) 조규판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5 - 5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부모-자녀관계 및 교사지지와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A 고등학교와 경상남도 소재 B 고등학교 학생 354명을 대상으로 부모-자녀관계,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7.0 program으로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첫째, 부모-자녀관계, 교사지지,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자녀관계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교사지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부모-자녀관계는 진로성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친 후 진로성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교사지지는 자기효능감을 통하여 진로성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향상은 부모-자녀관계, 교사지지, 자기효능감이 핵심요인임을 알았다. 이를 위하여 교육현장의 적극적인 개입방안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