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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금영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학회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9 - 161 (13page)
DOI
10.29056/jdaem.2023.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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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부터 급격히 발달하기 시작한 컴퓨터그래픽은 하이퍼-리얼리티한 세계관과 3D 그래픽 기술의 융합으로 가상의 공간과 가상의 인물들을 실제보다 더 실제같이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다. 반면 일부 극사실 작품은 너무 사실적이기 때문에 오히려 거부감을 일으킨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비사실적 렌더링 기법으로 회화적 요소나 만화적 요소를 강조한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러브, 데스+로봇>, <아케인> 과 같은 작품이 발표되며 대중의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3D 그래픽 툴에 레드, 그린, 블루 채널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식인 RGB 라이팅을 적용하여 차후 합성에서 라이팅 방향이나 색감의 수정이 유연한 비사실적 표현을 구현하는 것에 연구목적이 있다. RGB 라이팅으로 최근 발표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아케인>(2021)의 툰 스타일을 구현해 보았다. 실험결과, RGB라이팅은 색보정의 정확도를 향상하고, 조명의 수정과 편집의 용이했다. RGB라이팅은 비사실적 표현을 구사할 뿐만 아니라, 제작비용과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본 연구의 활용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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