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73 - 10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청소년기는 Erikson이 제시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로서, 자아정체감은 다음 단계인 성인기 이후의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과도한 입시 준비로 인해 자아정체감과 관련한 교육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인기 진입을 앞두고 있는 후기 청소년들이 겪고 있는 정체감에 대한 위기와 혼란을 문화예술교육이라는 관여를 통해 건강한 자아정체감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자아정체감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함으로써 후기 청소년들의 흥미와 몰입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자아정체감이라는 상위 주제하에 6개의 하위주제를 두고, 각각의 하위주제는 4개의 차시로 구성되도록 위계를 설정하여 총 24차시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6개 하위주제는 박아청(2003)이 개발한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 척도의 6개 하위요소를 반영하여 선정하였으며, 6개 하위요소는 주체성, 친밀성, 주도성, 자기수용성 미래확신성, 목표지향성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능을 마친 고3 졸업생들을 비롯하여 사회 초년생, 대학 신입생 등 후기 청소년의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를 제안하며 후속 실행 연구들을 통해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