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희 (경상국립대학교) 오승희 (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56 - 63 (8page)
DOI
10.35280/KOTPM.2023.26.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교학점제의 시행으로 과거의 교육과 다르게 교육의 내용이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교육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는 공간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교육 변화에 대응하는 학교공간혁신사업에 사용자 참여 디자인을 적용하여 학습공간을 설계하는 디자인연구로 해당학교의 특성에 맞게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양한 방식의 워크숍을 통해 사용자의 요구나 아이디어를 현장에 맞게 반영하여 설계 하였으며 TF팀과 협의회를 통해 홈베이스와 강의실을 디자인하였다. 홈베이스에는 개인지원, 소그룹지원, 휴게 등으로 분류하여 공간설계 방향을 설정하였다. 개인이 학습할 수 있는 공간, 소그룹이 모여 활동할 수 있는 소모둠 박스, 계단식 모임공간, 학습을 지원하는 서가, 소수가 모여 휴식을 취하는 테이블을 공간에 적용하였다. 강의실은 인원수를 반영하여 대인수 강의실과 일반강의실로 계획하였으며 전자칠판을 활용하여 입면이 정형화되지 않고 재료를 활용하여 디자인이 적용된 마감이 가능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자 참여 디자인을 통해 홈베이스와 강의실 디자인 과정을 대상학교 특성에 맞게 디자인을 도출하였다. 사용자 참여 설계는 이용자의 사용 빈도와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디자인 방법론 중 하나이다. 향후 학교공간혁신사업에서 사용자 참여 디자인의 방향을 수립하거나 개발할 때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사용자 참여 디자인 과정과 내용
4. 사용자 참여 디자인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93998